동물보호 공감대 형성과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제2회 창원 동물보호 문화축제'가 지난 15~16일 성산구 용지문화공원에서 2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창원특례시가 주최·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협중앙회창원시지부, 창원시수의사회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축제는 전국규모의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됐다. 안경원 제1부시장과 김영선 국회의원, 김이근 창원특례시의회 의장, 박성호 농협중앙회 창원시지부장과 지역 농협장, 이상길 창원시수의사회장과 농축산업단체장, 시민 등 1500명이 참석한 개막식은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 식전공연, 개막선언, 창원시 반려동물 친화도시 다큐멘터리 시청, 선물상자 개봉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개막식 이후 특설무대에서 펼쳐진 동물보호 문화콘서트에는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주요행사로는 토크콘서트에 이웅종 교수, 이찬종 행동교정전문가, 김명철 수의사가 출연해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직접 참여하는 아마추어 어질리티 대회와 강아지 게임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부대 체험행사로 반
반려동물 양육 인구의 증가에 따라 광주광역시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단 주장이 제기됐다. 최지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 1)은 11일, 시정질문을 통해 "광주광역시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20만에 가깝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비해 정책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광주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40만명 이상으로 추정되며 양육두수도 약 26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기동물 발생은 매년 3천 마리 이상이 발생하고 있어 많은 사회적 비용과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광주 동물보호소에 500여 마리가 관리되고 있는데 실제 수용가능 수는 350마리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초과해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2023년 광역동물보호센터가 개관하면, 현재 과포화 상태인 동물보호소 문제는 어느 정도는 해소될 것으로 보이나 유기, 개물림 사고, 동물학대, 동물 반려인과 비반려인과의 갈등, 장묘시설과 같은 기본 시설 불충분 등의 문제는 상존 한다"며 "지속적인 동물입양과 문화교육 관련 센터 설립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와 장묘시설 구축 등이 병행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 의원은 "시는 반려동
박형준 부산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 10일 발표했다. 민선 8기 공약은 수도권 중심 체제를 벗어나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남부권 중심축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담아 6개 도시목표 아래 24개 추진과제, 10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시는 공약 실현을 위해 임기 내 예산 총 14조 6764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국비 5조 2220억 원, 시비 3조 1678억 원, 구·군비 4852억 원, 기타 민간자본과 국가직접투자는 5조 8014억 원이다. 실천계획에는 영유아, 청년, 중장년, 노년에 이르는 모든 연령대의 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마련했다. 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설, 제2센텀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의 대규모 국책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디지털 전환 사회에 대응하는 정책도 담겨 있다. 먼저 첫 번째 도시목표인 '내게 힘이 되는 시민행복도시' 구현을 위해 ▲시민 행복 15분 도시 조성 ▲세대별 맞춤형 돌봄강화 ▲장애인 복지강화를 통한 삶의 질 제고 ▲시민건강·보건의료체계 강화 ▲주거 안정화 지원 강화 ▲시민안전·안심체계 구축
광주광역시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위해 동물보호소를 통해 반려동물을 입양할 경우 입양비 25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광주에서는 지난해 기준 3,285두의 유기동물이 발생했으며, 같은 해 입양두 수는 945두로 26.9%에 불과했다. 이는 전국 입양률 32.2%와 비교해도 낮은 수치이며 올해도 유기동물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시민의 반려동물 입양에 대한 관심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입양을 희망하지만, 절차와 지원내용을 모르는 시민을 위해 관련 포스터 제작 등 홍보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동물보호법 △입양활성화 △동물등록제 등을 주제로 동물보호 및 입양홍보 캠페인을 공원 및 공공시설에서 연 18회 가량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올해 유기동물 입양비를 8월 말 기준 173건을 지원했다. 입양비 지원을 희망하는 시민은 광주시 동물보호소에서 입양확인서를 발급받아 동물등록을 완료한 후 입양비 청구서 및 세부내역 영수증 등을 작성해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관할 자치구에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입양 1마리당 최대 25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범위는 질병진단비, 치료비, 예방접종, 중성화수술비, 내장형 동물등
다가올 10년 동안 가장 취업하기 좋은 직업은 무엇일까. 한국고용정보원은 국내 17개 분야 195개 직업의 향후 10년간(2018~2027년) 일자리 전망 등을 담은 '2019 한국직업전망'을 25일 발간했다. 고용정보원은 2027년까지 보건‧의료‧생명과학, 법률, 사회복지, 산업안전, 항공, 컴퓨터네트워크‧보안, 건설, 화학·섬유·환경 및 공예 등 8개 분야의 19개 직업이 2027년까지 취업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보건‧의료‧생명과학 분야에서는 국가지원 중심으로 돌봄환경이 변화하고 치매 및 요양시설이 증가하면서 간병인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간호사도 건강관리 및 의료 비용 지출 투자가 늘어나고, 활동분야도 확대되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간호조무사는 고령인구 증가 추세가, 물리 및 작업치료사는 고령화 및 보험시장 확대로 인한 의료서비스 증가분이 긍정적 요인으로 분석됐다. 식품 및 보건 연구 활성화에 따른 기업 생명과학 투자 증가, 바이오에너지 및 생물다양성 연구 활성화에 더해 정부가 바이오경제 연구에 무게를 둔 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을 세운 점 등을 감안해 생명과학연구원도 취업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됐다. 수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펫이코노미’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경제 생태계로 부각되는 가운데 보람그룹의 1호 신사업인 펫장례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보람상조는 지난해 8월 출시한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펫장례식장 전국망을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펫산업은 날이 갈수록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보람상조를 비롯한 상조업계뿐 아니라 금융, 제조, 유통, 제약·바이오, 건축·인테리어업계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군이 펫 산업에 뛰어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려인구가 1,500만에 육박하자 정부도 오는 2027년까지 반려동물 시장 규모를 15조원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펫장례분야도 마찬가지다. 보람상조를 시작으로 몇몇 상조업체들이 펫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별 펫장례 전문 중소업체들이 속속 생기고 있다. 펫전용 장례식장의 경우 지역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거나 전북 임실의 오수펫추모공원과 같은 지자체 차원의 공공 장례식장도 있다. 현재까지 공공 장례식장은 오수펫추모공원이 유일하지만,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곳곳에서 공공 장례식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펫장례식장 전국망 구축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전국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 보람그룹(회장 최철홍)이 반려동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이른바 P.E.T 전략을 통해 다양한 펫상품 카테고리를 신사업으로 영위하고, 보람상조만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보람그룹은 반려동물 시장 진출 전략 방향성을 담은 키워드로 P(Premium, 고급 펫 상품) · E(Experience, 반려인의 경험 반영) · T(Technology, 바이오 기술 융합)를 제시했다. ▲보람상조의 명성에 걸맞은 상품 및 서비스의 고급화 ▲반려인의 경험을 반영한 프로슈머 상품 개발 ▲바이오 원천 기술을 활용한 펫 관련 상품 개발을 전략으로 삼고 1,500만 반려인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 시장에는 이미 식품이나 숙박, 여행, 가전·가구 등 다양한 분야의 반려동물 전용 상품 및 서비스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이 때문에 상조기업 차원에서도 사업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 사람의 생애주기와 동일한 사업 카테고리 적용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이점으로 꼽힌다. 보람그룹은 이미 수년 전부터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해 다각적인 검토를 해왔고, 현재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상품 이용 고객들에
반려동물 플랫폼 기업 비엠스마일이 월매출 100억원을 찍는 등 창사 이래 최고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17일 비엠스마일에 의하면, 비엠스마일의 2022년 12월 월매출은 100억원을 돌파, 전년 동기 대비 240% 증가하는 등 사상 최대 이변을 달성했다. 또한 자사몰 회원 수 41만 명을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큰 성과를 이뤄낸 곳이 일본, 태국 등 글로벌 시장인데, 일본의 경우 진출 3주 만에 일 매출 2500만원을 달성, 아마존 재팬 펫 용품 카테고리의 다수 부분에서는 판매량 1위를 경신하며 ‘아마존 브랜드 어워드 슈퍼루키 셀러 부문’을 수상했다. 이는 시대 정신을 읽고 그 흐름에 올라탄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또 태국의 전문 유통기업(Ketawa Trading)과는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태국 시장에 진출, 오는 20일에는 방콕에서 캐릭터 ‘룸메이트’를 기반으로 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그랜드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를 의식한 도전이라 볼 수 있다. 모성현 비엠스마일 한국 대표는 “비엠스마일은 반려동물을 사람과 동일한 개체로 인식, 제품의 주체로 여기는 ‘펫 휴머나이제이션
【STV 김민디 기자】울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8살 남아를 공격해 크게 다치게 한 사고견의 안락사 절차가 잠정 중단된 가운데, 이 사고견이 현재 매우 온순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동물단체는 “개를 희생시키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라며 사고견을 보호하겠다고 나섰다. 동물복지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최근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상상하지 못할 피해를 입은 초등학생과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어서 완쾌돼 가정의 행복을 되찾길 바란다”면서도 “개 한 마리를 죽인다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적었다. 이어 “도덕적 인식이나 윤리적 기준을 자의적으로 가질 수 있는 지성적 주체가 아니므로 이러한 개에 대해 안락사라는 사회적 처벌은 합당하지 않다”며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규범과 법률에 따라 이 개를 제대로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한 견주에게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개를 인수할 수 있게 해 달라. 법률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책임지고 안전하게 보호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안전이 담보될 때까지 필요기간 동안 사육공간에서의 이탈도 금하겠다. 그러니 이 개를 살려 달라.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조건만 담보된다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