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은 최근 3년 간 반려견·반려묘 관련 상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20%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품목별로 최대 7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프리미엄 간식, 액세서리 등 반려동물 관련 상품의 세분화와 반려견 대비 관리 비용이 높은 반려묘 시장의 성장이 전체 시장규모의 확장을 이끌었기 때문이다.
세부 품목별로 판매량을 살펴보면 우선 고양이 관련 제품이 강아지 관련 제품보다 증가폭이 더 컸다. 고양이를 위한 집이나 방석의 경우 3년 전 보다 7배 이상 급증하며 반려동물 전체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려견을 위한 상품도 인기다. 강아지 전용 영양제의 경우 3년 새 판매량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강아지 사료, 강아지 간식도 판매가 늘었다.
이진영 옥션 리빙레저실장은 "반려동물 천만 시대가 열리며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의 증가에 따라 필수품은 물론 기존과는 차별화된 독특하고 이색적인 상품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