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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나비효과…G마켓 "반려견 사료 판매량, 아기 분유 추월"

5년 판매 데이터 분석…2021년 역전 이후 격차 확대 프리미엄화 현상은 강해져…'골드키즈' 트렌드 반영

저출산과 반려동물 인구 증가 현상 등이 맞물려 반려견 사료 판매량이 아기 분유·이유식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 먹거리의 고급화 추세도 뚜렷해지는 모양새다. 2일 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5월 기준 반려견 사료와 아기 분유·이유식 판매량 비중을 비교해보면 각각 69%, 31%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코로나19 원년인 2020년까지는 분유·이유식 판매 비중이 높았으나 2021년부터 수치가 역전됐다. 연도별 분유·이유식 대비 반려견 사료 판매 비중을 보면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41%, 48%로 50%를 밑돌았다. 그러나 이 비중은 2021년 61%로 크게 높아졌고 2022년 54%, 작년 55% 등으로 줄곧 10%포인트 이상 격차를 보였다. 간식 품목 역시 최근 5년 새 반려견용 판매 비중이 계속 우위를 점하고 있다. 유아용과 비교한 반려견 간식 판매 비중은 2019년 53%, 2020년 54%, 2021년 53%, 2022년 57%, 작년 61% 등으로 높아지는 추세다. 올해 1∼5월 반려견 간식 판매 비중은 63%로 근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급격하게 떨어지는 출산율을 반영하는 소비 추세 변화